쥬얼(Jewel)
멘타르없이도 랜드에서 발생하는 어스2 첫 아이템입니다. 168시간(7일)이 지나면, 자동 소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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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타르없이도 랜드에서 발생하는 어스2 첫 아이템입니다. 168시간(7일)이 지나면, 자동 소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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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03. '티어1' 쥬얼이 처음 어스2에 등장하였습니다. 4개월 뒤인, 11/11 '티어2' 업데이트가 있었고, 곧이어 다음해 2022-01-19 '티어3'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쥬얼은 프로퍼티에서 생성(Spawn)되는 아이템입니다. 즉, 자원과 달리, 비물질의 형태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인 형태를 가지고 프로퍼티에 자동 생성되는 아이템입니다.
생성된 쥬얼을 클레임하면 여러 정보가 담겨 있는데, 그 중에서 클레임한 날짜와 장소(국가,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또한, 제작된 쥬얼의 경우 장소 정보는 사라지고, 제작한 날짜가 새로 생깁니다.
생성된 쥬얼이 가지는 클레임한 날짜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에 대해 유저들 간에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프로퍼티에서 Common T1쥬얼이 24시간 주기로 랜덤하게 생성됩니다. 멘타르가 필요하지 않으며, 7일 이내에 클레임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됩니다.
쥬얼은 41가지 색상(Color), 6가지 품질(Quality), 3가지 티어(Tier), 2가지 타입(Type)으로 나뉩니다.
2021년
7/3 T1쥬얼(7개) 오픈
7/21 쥬얼 바자르 판매 시작
11/11 쥬얼 업데이트(1차)
크래프팅(Craft) 기능오픈,
T2쥬얼(5개) 오픈
2022년
1/19 쥬얼 업데이트(2차)
T1쥬얼(Anthracite) 추가
T2쥬얼 부스트 조정(+2 → +2%)
T3쥬얼(28개) 오픈
전반적인 자원발생률(%) 상향 조정
3/17 (루미, 브릴) 리더보드 오픈
2023년
7/10 쥬얼 디자인 개편
7/15~12/21 프라임 쥬얼(32개) 공개
8/10 브릴 기능 오픈
COPY 기능 오픈
브릴 기능(에테르, 자원 부스트) 업그레이드
8/10 싸이-드로이드 슬롯팅 오픈
8/23 바자르 기능(쥬얼 대량 매입) 업데이트
2024년
4/9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융합(fuse) 업데이트
T1랜드에서는, 기본 1.4 %에 타일당 0.1 %p씩 더해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 타일짜리 프로퍼티는 (기본) 1.4 % + 100 × 0.1 % = 11.4 % 발생률을 가지며, 즉 9일 마다 1개의 쥬얼이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2랜드에서는, 기본값이 사라지고 타일당 0.01 %p씩 더해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 타일짜리 프로퍼티는 100 × 0.01 % = 1 % 발생률을 가지며, T1랜드에 비해 거의 1/10 이하의 발생률을 가집니다.
T3랜드는 쥬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쥬얼이 처음 등장하고 유저들 사이에 쥬얼이 하루에 얼마나 나오는 지에 관한 정보가 공유되기 시작하였습니다. 1달이 지난 8월에 정보가 취합되고 분석된 결과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오픈되었습니다.
쥬얼의 1일 발생률 최초 공식은, (기본) 2.2 % + 타일당 0.1 %가 가산되는 방식이었습니다.
T2랜드가 등장(12/5)하고, 초기 공지에는 T2랜드에 쥬얼이 발생하지 않으며, 멘타르에 슬롯창도 없을 거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새해가 되고 T3쥬얼이 오픈(1/19)하면서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T2랜드에서도 쥬얼이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슬롯팅도 3개가 생겼습니다.
이후, 2/2 T2랜드의 쥬얼 발생률(%)의 공식이 공개되었고, (기본) 2.2 % + 타일당 0.01 %가 가산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몇몇 유저들이 공식이 이상하다는 제보가 있었고, 이후 4/19 T1/T2랜드 모두 공식이 조정되었습니다.
2023-11-20. T3랜드가 등장하였지만, 쥬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공식발표가 있었고, 아직까지 T3랜드에서 쥬얼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쥬얼 1일 발생률(%) 공식은 유저끼리 공유한 '쥬얼 통계데이터'를 분석 및 교차 검증하여 얻어낸 것입니다. 즉, 어스2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공식이 아닙니다.
또한, 기록된 날짜는 업데이트된 날짜가 아니라, 유저들이 해당 공식을 확인한 날짜를 기록한 것입니다.
2021-07-22. 바자르(Bazaar)가 오픈하면서 T1쥬얼이 처음 거래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1달러 수준의 높은 가격에도 거래가 되었으나, 이후 급격히 하락하였습니다.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큰 변동을 보이며 일시적인 상승을 보였으나, 2~3주 안에 원래 가격으로 되돌아갔습니다.
가격은 계속해서 하락세를 이어갔고, 최근에는 평균 0.05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41가지 색상(Color), 6가지 품질(Quality), 3가지 티어(Tier), 그리고 2가지 타입(Type)이 있습니다.
기본 색상 8개의 쥬얼에서 시작하여, 2~3개의 쥬얼을 조합하여 제작(Craft)하면 다양한 색상의 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쥬얼을 합성하여 얻은 쥬얼은 이전보다 품질이 떨어집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세부사항은, 합성 레시피(51가지)를 참조하세요.
Cracked(깨진), Cloudy(흐릿한), Common(평범한), Clear(깨끗한), Luminous(반짝이는), Brilliant(눈부신), 이렇게 총 6가지 품질이 있습니다. 유저들 사이에서, Luminous는 '루미', Brilliant는 '브릴'이라고 불립니다.
Clear → Luminous로 품질을 업그레이드할 때, 약 0.5% 정도의 확률로 Brilliant 품질이 됩니다.
이러한 확률도, 유저들 사이에 공유된 데이터이며, 어스2의 공식적인 값이 아닙니다.
1/2/3티어 쥬얼이 있으며, 앞으로 4티어도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
티어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동일 색상/티어의 쥬얼 3개를 합성해야 합니다. (품질/타입은 동일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쥬얼의 티어를 업그레이드하여, 합성된 쥬얼은 이전보다 품질이 떨어집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세부사항은, 합성 레시피(51가지)를 참조하세요.
프로퍼티에서 생성된(Spawned) 방식과 쥬얼을 조합하여 제작된(Crafted) 것으로 구분합니다.
쥬얼 레시피는 기본과 합성 레시피를 모두 포함하여 54가지입니다.
기본 레시피(3)는 쥬얼 크래프팅 활동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레시피입니다.
이와 반대로, 합성 레시피(51)는 초기에는 전부 'Unknwon Combination'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쥬얼 크래프팅 활동을 통해 하나하나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를 획득하면, 이후에는 벌크(bulk)로 여러 개의 쥬얼을 한 번에 합성할 수 있습니다.
쥬얼 크래프팅을 하지 않아도 주어지는 기본 레시피는 3가지입니다.
티어/품질에 따라, 쥬얼이 쪼개지면서 발생하는 샤드(Shard)의 양이 다릅니다. 티어가 높을수록, 품질 등급이 높을수록 샤드개수가 많습니다. 또한, 랜덤적 요소가 있어, 일정한 양이 나오지 않습니다.
샤드 24개를 합쳐서 T1 최하 품질, Cracked 쥬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색상 8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쥬얼품질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샤드(Shard)가 필요합니다. 또한, 샤드 개수와 동일한 양의 에센스가 비용으로 소모됩니다. (1샤드 = 1에센스)
또한, 색상/티어에 따라, 품질 업그레이드에 소모되는 샤드 개수가 다릅니다.
T1쥬얼
기본(5색)
3
6
9
12
기본(2색)
3
6
10
13
기본(1색)
3
7
10
13
T2쥬얼
기본(5색)
6
12
18
24
기본(2색)
6
13
19
26
기본(1색)
7
13
20
26
합성(2색)
7
14
22
29
T2(3색)
8
17
25
34
T3쥬얼
기본(5색)
12
24
36
48
기본(2색)
13
25
38
51
기본(1색)
13
26
40
53
합성(2색)
14
29
43
58
T3(28색)
17
34
50
67
쥬얼 그룹 구분
기본(5색) : T1/T2/T3 모두 존재
기본(2색) : T1/T2/T3 모두 존재
기본(1색) : T1/T2/T3 모두 존재
합성(2색) : T2/T3 모두 존재
T2(3색)
T3(28색)
쥬얼 합성을 하면, 특정 규칙에 따라 품질 등급이 하락하며, 품질이 떨어지는 만큼 샤드(Shard)가 발생합니다.
다만, Cracked 품질일 경우, 그보다 아래 등급이 없으므로 그대로 Cracked 품질이 유지되어, 샤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품질등급 하락' 규칙에 대한설명의 편의를 위해, 품질 등급별로 점수화 하였습니다.
규칙1 : (3개 쥬얼 합성) 품질 평균(반올림) 등급을 기준으로 한 단계 하락
(예시) Luminous / Common / Common T1 쥬얼(Grey)을 합성하여, 업그레이드 (T1→T2)
품질점수 합산은 5 + 3 + 3 = 11점, 평균 3.67점입니다. 따라서, 반올림하면 4점(Clear) 입니다. Clear 품질을 기준으로 3개 쥬얼을 합성되는 것이며, 품질이 한 단계 떨어져 Common 품질이됩니다.
규칙2 : (2개 쥬얼 합성) 품질 평균(내림) 등급을 기준으로 한 단계 하락
(예시) Clear / Common T2 쥬얼(Blue, Ochre)를 합성하여, 새로운 색상(Purple) 제작
품질점수 합산은 4 + 3 = 7점, 평균 3.5점입니다. 내림하면 3점(Common) 입니다. Common 품질을 기준으로 2개 쥬얼을 합성되는 것이며, 품질이 한 단계 떨어져 Cloudy 품질이 됩니다.
동일한 색상/티어의 쥬얼 3개를 합치면, 티어 한 단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품질은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동일한 티어 중 특정 색상의 쥬얼 2개 또는 3개를 합성하여, 새로운 색상의 쥬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품질은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쥬얼을 멘타르, 위버, 싸이-드로이드,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등에 끼우면(슬롯팅하면), 쥬얼의 기능이 효과를 발현됩니다. 쥬얼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효과가 저하되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해당 예시는, T1랜드 15타일짜리 프로퍼티입니다.
T1/T2랜드의 경우, 프로퍼티 규모가 클수록 멘타르의 기본 에테르 탐지율(%)이 낮아지며, 그만큼 쥬얼로 올려야 하는 에테르 탐지율(%)이 높아집니다.
총 에테르 탐지율(%)은 100 %로 티어/규모에 상관없이 동일하며, T3랜드는 멘타르가 없기 때문에, 에테르탐지율이 없습니다.
색상/품질/티어/타입에 관계없이 어떤 쥬얼이든 슬롯에 끼우기만 하면, 쥬얼 1개당 +4 %p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특정 쥬얼이 가지는 부스트 기능입니다. 합성 T2쥬얼 중 JSS(Jamaica, Sunrise, Sunset)는 +2 %p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11-11. T2쥬얼이 나왔을 당시, JSS쥬얼은 엄청난 인기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2개 증가 효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특전이었고, 1타작이 유행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2022-01-19 쥬얼 업데이트에서, JSS쥬얼의 '에테르 발생률' 부스트 효과가 조정되어, +2 %p로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엄청난 실망 매물이 나왔고, 말도 안되는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또한, 합성 T3쥬얼 28개는 전부, 에테르 발생률 +3 %p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01-19. T3쥬얼이 등장하면서 자원 부스트 효과가 대폭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쥬얼이 처음 등장했을 때는 0.5% 수준이었지만, 5배 이상 대폭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쥬얼 부스트-자원 발생률(%)은 티어가 높아질수록, 품질이 높아질수록 커집니다. 품질이 아무리 높더라도, 티어를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T1 Luminous(Brilliant)는 T2 Cracked보다 수치가 낮습니다.
또한, 같은 티어/품질의 쥬얼이라 하더라도 자원 발생률(%)이 10%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T1
1.75~
1.96
1.98~
2.27
2.28~
2.72
2.73~
3.04
3.04~
3.25
3.50
T2
3.50~
3.92
3.95~
4.53
4.56~
5.44
5.47~
6.08
6.08~
6.50
6.50
T3
5.25~
5.89
5.93~
6.80
6.84~
8.16
8.21~
9.11
9.11~
9.75
9.75
T2
0.70~
0.78
0.79~
0.91
0.91~
1.09
1.09~
1.22
1.22~
1.30
1.30
T3합성쥬얼의 경우, 매칭된 자원에 대한 자원발생률도 있지만, 합성되기 전 기본 쥬얼이 가진 자원발생률도 가집니다.
매칭된 자원에 대한 자원발생률의 범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T3
1.40~
1.57
1.58~
1.81
1.82~
2.18
2.19~
2.43
2.44~
2.60
2.60
기본 쥬얼이 가지던 자원발생률의 범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T1
1.75~
1.96
1.98~
2.27
2.28~
2.72
2.73~
3.04
3.04~
3.25
3.50
프로퍼티에서 생성되거나 크래프팅을 통해 제작될 때, 특정 범주 내에서 랜덤으로 자원발생률(%)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T1쥬얼 (Common)품질인 경우, (최소) 2.28 ~ (최대) 2.72 % 범위 내에서 2.50%를 중심으로 빈도가 가장 많으며, 극단으로 갈수록 발생빈도가 줄어듭니다.
싸이-드로이드는 제작될 때 기본 스탯(stats)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쥬얼을 싸이-드로이드에 끼워 스탯업(Stats-Up)을 할 수 있으며, 최대 3개까지 슬롯팅됩니다.
싸이-드로이드 내부에 쥬얼을 중복으로 슬롯팅하여도, 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탐사용 싸이-드로이드에 쥬얼을 슬롯팅하면, 자원 채굴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최대 100%까지만 능력을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루미(Luminous)등급 T3 쥬얼 4개를 슬롯팅하면, 자원 채굴능력(%)을 100% 채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테르 발생률(%) 저하
동일한 색상의 쥬얼을 끼우면, 에테르 발생률(%) 증가 효과가 15%씩 계속해서 저감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색상의 쥬얼을 끼우면 끼울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입니다. 자신에게 동일한 쥬얼이 있다면, 이를 바자르에 판매하고 다른 쥬얼을 구입하여 끼우도록 유도하는 정책입니다.
자원 발생률(%) 저하
동일한 색상의 쥬얼을 끼우면, 자원 발생률(%) 증가효과가 30%씩 계속해서 저감됩니다. 이러한 기능 저하는 쥬얼의 티어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는 정책입니다.
예를 들어, 티어1 쥬얼 3개를 슬롯에 끼우면 저감 효과로 자원발생률 증가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3개 쥬얼 합계가 2.58 %이며, 1개일 때 2.50 %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티어1 쥬얼 3개를 합성하여 티어2 쥬얼로 업그레이드하면, 4.24 %로 증가하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특이한 색상 조합
티어와 상관없이, Black과 Yellow쥬얼을 함께 슬롯에 끼우면, 자원 발생률(%) 효과가 50%씩 계속해서 저감됩니다.
티어와 상관없이, Yellow와 Anthracite쥬얼을 함께 슬롯에 끼우면, 자원 발생률(%) 효과가 50%씩 계속해서 저감됩니다.
티어와 상관없이, Black과 Anthracite쥬얼을 함께 슬롯에 끼우면, 자원 발생률(%) 효과가 아예 사라집니다.
2021-07-03. 쥬얼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Anthracite쥬얼이 없었습니다. Black쥬얼이 석탄(Coal)과 오일(Oil) 자원 발생률(%) 증가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었습니다.
2022-01-19. Anthracite쥬얼 나오면서, 석탄과 오일 자원 발생률(%) 증가 효과가 분리되었고, Anthracite쥬얼은 석탄, Black쥬얼은 오일(Oil) 자원으로 분리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가 있었기에, Black과 Anthracite쥬얼을 함께 슬롯에 끼우면, 자원 발샐률(%) 증가 효과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멘타르 이외에, 싸이-드로이드와 탐사용 싸이-드로이드에 쥬얼을 중복하여 슬롯팅하여도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Orange쥬얼
빌딩타임(싸이-드로이드 제작시간, 에코심빌딩 건축시간 등)을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Purple쥬얼
연구시간(에코심빌딩 연구소의 블루프린트 연구시간)을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릴(Brilliant) 쥬얼의 경우, 상당한 부스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T1쥬얼은 +10 %p, T2는 +15 %p, T3는 +20 %p 에테르 발생률(%) 부스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합성 T2쥬얼 중 JSS는 +17 %p(나머지 Orange, Purple은 +15 %p), 합성 T3쥬얼은 +23 % 부스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8색)
+ 10 %
+ 15 %
+ 20 %
orange
purple
-
+ 15 %
+ 20 %
jamaica
sunrise
sunset
-
+ 17 %
-
합성(T3)
-
-
+23 %
합성 T2쥬얼 중 Orange, Purple은 자원 발생률(%) 증가 기능이 없으며, 이 외 39개의 '브릴' 쥬얼이 가지는 자원발생률(%)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8색)
3.25 %
6.50 %
9.75 %
orange
purple
-
×
×
jamaica
sunrise
sunset
-
1.30 %
-
합성(T3)
-
-
2.60 %
해당 예시는, 품질이 서로 다른 T3 오커(Ocher) 쥬얼 5개를 슬롯에 끼운 것입니다. 색상이 동일하기 때문에, 쥬얼-슬롯팅 효과에서 [4. 쥬얼 부스트-기능 저하]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 상태에서, T3 '브릴' 쥬얼을 슬롯에 끼우면, 5개 쥬얼의 자원 발생률 합계(9.06 %)의 75% 수치를 복제(COPY)하여, '브릴' 쥬얼은 6.80 %의 효과를 내게 됩니다.
최종, 15.86 % 자원발생률(%)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같은 '브릴' 쥬얼이라고 하더라도, 티어에 따라 복제(COPY) 수준이 다릅니다.
T1 '브릴' 쥬얼 : 25% COPY
T2 '브릴' 쥬얼 : 50% COPY
T3 '브릴' 쥬얼 : 75% COPY
'브릴' 쥬얼의 효과는 더 다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원 발생률(%) 증가 효과에 그치지 않고, 싸이-드로이드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길드/메가시티에도 '브릴' 쥬얼의 역할이 있을 거라는 어스2 뉴스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브릴' 쥬얼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
2023-12-30. Iridium을 마지막으로 공개가 완료된, 32가지 자원과 매칭되는 '프라임 쥬얼' 리스트입니다.
쥬얼은 총 41개 색상이 있기 때문에, 프라임 쥬얼로 매칭되지 않은 쥬얼은 총 9개가 남아 있습니다.
프라임 쥬얼로 지정되지 않은 쥬얼(9개)
Anthracite (짙은회색)
Blue (청색)
Black (흑색)
Green (녹색)
Ochre (적색)
Grey (회색)
Sandy (옅은 황색)
Yellow (황색)
Blue Green Ochre Grey Sandy
Anthracite Black
Yellow
Orange Purple
Jamaica Sunrise Sunset
Amber ~ Zircon
Amber
Ochre
Yellow
Andalusite
Anthracite
Sandy
Aquamarine
Green
Blue
Azurite
Blue
Black
Bloodstone
Black
Ochre
Catseye
Black
Yellow
Chrysocolla
Blue
Anthracite
Emerald
Blue
Yellow
Garnet
Ochre
Sandy
Jade
Green
Black
Jamaica
Green
Black
Yellow
Malachite
Anthracite
Green
Obsidian
Anthracite
Black
Opal
Sandy
Green
Orange
Sandy
Grey
Peridot
Green
Ochre
Prehnite
Green
Yellow
Purple
Blue
Ochre
Pyrite
Anthracite
Grey
Ruby
Anthracite
Ochre
Serpentine
Green
Grey
Slate
Grey
Sandy
Sodalite
Blue
Grey
Spinel
Black
Grey
Sunrise
Blue
Grey
Ochre
Sunset
Orange
Purple
Sandy
Sunstone
Grey
Yellow
Tanzanite
Blue
Ochre
Tigereye
Anthracite
Yellow
Titanite
Black
Sandy
Topaz
Sandy
Yellow
Turquoise
Blue
Sandy
Zircon
Ochre
Grey
율(%)은 80%이고, 5개의 슬롯에 쥬얼을 모두 슬롯팅하면 총 20%의 에테르 탐지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합계는 100%가 됩니다.
기본쥬얼(8색) (%) :
T2합성쥬얼(4색) (%) :
※ Orange는 자원 발생률(%) 기능이 없음.
T3합성쥬얼(28색) (%) : Amber ~ Zircon
Anthracite, Blue, Black,
Green, Ochre, Grey,
Sandy, Yellow
Amber ~ Zircon
Anthracite, Blue, Black,
Green, Ochre, Grey,
Sandy, Yellow
Amber ~ Zircon
프라임 쥬얼은 자원과 매칭되는 쥬얼을 의미하며, 프라임 쥬얼을 에 끼우면, 자원(Resource)을 원자재(Raw Material)로 바꿀 수 있습니다.
Sand
Sandy
Wood
Green
Water
Blue
Limestone
Grey
Iron
Ochre
Oil
Black
Coal
Anthracite
Copper
Malachite
Gold
Yellow
Bauxite
Garnet
Zinc
Sunstone
Silver
Pyrite
Tin
Ruby
Nickel
Tigereye
Tungsten
Amber
Chromium
Sunset
Cobalt
Azurite
Platinum
Sodalite
Niobium
Topaz
Diamond
Turquoise
Neodymium
Slate
Zirconium
Zircon
Titanium
Titanite
Molybdenum
Catseye
Boron
Andalusite
Tantalum
Obsidian
Tellurium
Aquamarine
Uranium
Prehnite
Rhenium
Peridot
Vanadium
Bloodstone
Thorium
Tanzanite
Iridium
Purple
Chrysocolla
Emerald
Jade
Jamaica
Opal
Orange
Serpentine
Spinel
Sunr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