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타르/에코심
프로퍼티에서 생산되는 쥬얼과 자원(에테르 포함)은 멘타르에 의해 탐지되고, 에코심빌딩을 통해 다양한 원자재로 제작할 수 있으며, 기술 연구를 통해 더 발전된 모습으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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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퍼티에서 생산되는 쥬얼과 자원(에테르 포함)은 멘타르에 의해 탐지되고, 에코심빌딩을 통해 다양한 원자재로 제작할 수 있으며, 기술 연구를 통해 더 발전된 모습으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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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심(Eco-Sim; Economic Simulator)
에코심(Eco-Sim; Economic Simulator)은 어스2의 경제시스템을 말하며, 3가지로 작동됩니다.
에코심빌딩(Building)
자원(Resource)
기술(Technology)
프로퍼티에서 생산되는 자원(에테르 포함)은 비-물질상태이며, 멘타르(Mentar)를 통해 탐지됩니다.
멘타르 내부에 위버(Weaver)를 설치하면, 탐지된 자원으로 물질상태인 원자재(Raw Material)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자재는 질량과 공간을 가지는 '물질'이며, 에코심빌딩과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빌딩블록(Builidng-Block)으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에코심 플레이를 통해 제작하고 가공한 모든 물질은 바자르(Bazaar)를 통해 P2P 거래가 가능하며, 어스2의 로지스틱스(물류) 시스템을 통해 운송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에코심(어스2 경제시스템)이라고 합니다.
2021년
8/7 멘타르 업데이트
8/8 에테르 탐지 시작
8/20 멘타르 설치 첫 완료(8/7~8/20, 14일)
2022년
6/17 멘타르 구입(즉시 설치) 기능 삭제
7/14~9/15 멘타르 즉시 설치 이벤트(7개국)
2023년
3/10 싸이-드로이드 첫 제작
11/20 T3랜드에 씨드(SEED) 첫 출현
11/21 '부스트된 에테르' 획득 시작
2024년
8/4 멘타르 스테이킹 기능 오픈
멘타르(Mentar)는 어스2 기본 에코심빌딩입니다. eleMENTARizer에서 나온 말이며, 언어학적으로 'elementary' + '-izer'로 구분됩니다. (어스2 백서 초안-2022 참조)
'elementary'는 (기본)요소, 접미사인 '-izer'는 특정 상태로 바꾸는 장치를 뜻합니다. 종합해보면, "기본 요소를 특정 상태로 바꾸는 장치"가 됩니다.
2021-08-07. 어스2에 멘타르가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이후, 에테르를 클레임하고 에센스로 변환하는 기능부터, 쥬얼 슬롯팅(slotting; 쥬얼을 슬롯에 끼워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활동) 기능도 함께 오픈되었습니다.
영화 'Arrival'은 1997년 칼 세이건의 소설을 원작으로 연출한 것인데, 영화 속에 나오는 우주선이 멘타르의 모습과 매우 흡사합니다.
멘타르의 모습은 Ferran(3D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멘타르는 업데이트 초기에 5달러 비용을 들여, 개별프로퍼티에 멘타르를 즉시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지만, 2022-06-17에 해당 기능은 삭제되었습니다.
이후, 이벤트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해당 국가의 랜드를 구입하면, 멘타르를 즉시 설치해주는 이벤트가 있었으나, 7개국으로 이벤트는 종료되었습니다.
이벤트 국가(7개국)
쥬얼 슬롯(Slot)에 쥬얼(Jewel)을 끼우면, 쥬얼이 가진 고유한 기능이 발현됩니다. 따라서, 활성화된 쥬얼 슬롯의 개수는 프로퍼티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멘타르는 15개의 슬롯을 가지고 있지만, 프로퍼티 티어와 타일수에 따라 멘타르에 활성화되는 슬롯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또한, T1 750타일 프로퍼티(가장 높은 티어 + 가장 큰 규모)에 있는 멘타르라고 하더라도, 3개의 슬롯이 잠겨 있는 상태로 15개 전부가 오픈되지 않고, 12개 슬롯만 오픈됩니다. 향후, 잠겨 있는 3개의 슬롯이 풀리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멘타르는 프로퍼티에서 증발(evaporate)하는 에테르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티어와 타일수에 따라 기본 탐지율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멘타르의 에테르 탐지율(%)과 쥬얼의 에테르 탐지율(%)을 합쳐, 최대 100% 에테르 탐지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멘타르는 에테르를 에센스로 변환(Transform)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계적 자료에 근거하여, 에테르 → 에센스 변환율은 약 6.5%입니다. 이는, 15에테르를 약 1에센스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에테르는 에센스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3 %p 정도의 변동을 보입니다. (개인 포트폴리오에 따라, 변동은 더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습니다.)
멘타르는 프로퍼티에서 발생하는 자원을 자동적으로 탐지(채굴)합니다. (에테르도 자원이며, 에테르를 탐지(채굴)하는 방식과 동일할 것입니다.)
하지만, 멘타르가 탐지할 수 있는 자원 등급(D: Discovery Tier)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체 D1~D9중 D6까지만 탐지가 가능하며, 예외적으로 Zircon(D6)의 경우 탐지할 수 없다고 설정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체 32가지 자원 중 22가지 자원만 멘타르가 탐지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10개의 자원은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로만 채굴이 가능합니다.)
싸이-드로이드는 특정 자원 하나만 채굴하지만, 멘타르는 발생하는 자원 전부를 한번에 채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채굴량도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멘타르는 싸이-드로이드를 제작(build)할 수 있습니다. 2.5에센스와 1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제작에 사용된 2.5에센스는 소각됩니다.)
멘타르는 여러 대의 싸이-드로이드와 연결(Tethering)되는데, 프로퍼티 크기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싸이-드로이드 개수의 한도가 있습니다.
또한, 연결되어 있는 모든 싸이-드로이드를 재충전할 수 있으며, 비용은 없고 시간만 소요됩니다. (완전 방전된 싸이-드로이드를 완전 재충전하는데 10분이 소요됩니다.)
T3 프로퍼티는 멘타르가 없기 때문에, 싸이-드로이드를 제작할 수 없습니다. 다만, 씨드(Seed)가 존재하며, 멘타르와 동일하게 여러 대의 싸이-드로이드와 테더링할 수 있으며, 재충전도 가능합니다.
다만, 레이딩 활동에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씨드(Seed)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자르를 통해, 싸이-드로이드를 매입하여 T3랜드에 배치하거나 싸이-드로이드의 재배치(Relocate) 기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T3랜드로 옮길 수 있습니다.
멘타르(씨드)와 연결되는 싸이-드로이드 개수의 한도는, 프로퍼티 티어와 관련이 없으며, 오로지 프로퍼티 크기(타일수)에만 연관되어 있습니다.
멘타르는 25에테르를 사용하여, 시빌리언을 생성(Synthesize)할 수 있습니다.(생성에 사용된 25에테르는 소각됩니다.) 멘타르는 가지고 있는 레드에너지를 제공하여, 시빌리언을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T3 프로퍼티에는 멘타르가 없기 때문에, 시빌리언을 생성/보유할 수 없습니다.
프로퍼티 티어/크기(타일수)에 따른 시빌리언의 생성속도나 생성인원수 등의 차이는 없습니다.
에코심빌딩 뷰로 어스2 맵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땅 속에 묻혀 있는 씨앗(seed)이라는 개념으로 보여집니다.
마크를 보면, 알(egg)모양에 에센스 마크가 새겨져 있습니다. 에센스를 통해, 멘타르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기능이 향후 업데이트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또한, 랜드 업그레이드와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3 프로퍼티에 설치되는 에코심빌딩이며, 멘타르 이전 단계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씨드(Seed)는 멘타르의 극히 일부 기능만 작동합니다.
자원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싸이-드로이드 연결(테더링), 재충전이 가능합니다.
싸이-드로이드를 레이딩(Raid) 보낼 수 있습니다.(다만, 레이딩 보낼 수 있는 프로퍼티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싸이-드로이드의 희귀도에 따라, 레이딩 보낼 수 있는 '타겟 프로퍼티' 크기 제한이 달라집니다.
Common
1 ~ 25
Uncommon
26 ~ 50
Rare
51 ~ 100
Epic
101 ~ 250
Legendary
251 +
멘타르 내부에 설치되는 장치이며, 자원을 원자재로 만들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버(Weaver)가 설치되면, 자원(비-물질형태)을 원자재(물질형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비물질을 물질로 변환할 수 있다는 양자물리학의 설명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보여집니다.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지만, 어스2 뉴스를 통해 알려진 사실로는, 위버에 '프라임 쥬얼'을 끼워, 채굴된 자원(Resource)을 원자재(Raw Material)로 바꿀 수 있습니다.
2022년, 개발자 브이로그(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에코심빌딩의 빌딩테크(Building-Tech)입니다. 멘타르에서 시작된 빌딩테크는 연구소를 설치하고 조금씩 빌딩을 확장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연구소가 레벨업(1 → 2)되면, 2번째 레이어에 있는 에코심빌딩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빌딩테크에서 중요한 사실은, 필수 에코심빌딩(연구소, 물처리기, 목재소)의 경우 개별 프로퍼티마다 전부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소유한 프로퍼티 중 어느 한 곳에 설치되어 있으면, 빌딩테크 단계를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2022년, 개발자 브이로그를 통해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공개된 기술분야는 총 4가지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업데이트가 되면, 더 많은 기술분야가 있을 예정입니다.)
시멘트기술 : 석화기(Petrifier) 에코심빌딩을 통해, 콘트리트와 같은 빌딩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철강기술 : 제철소(Steel mill) 에코심빌딩을 통해, 압연강와 같은 빌딩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야금기술 : 금중합기(Gold Polymerizer) 에코심빌딩을 통해, 금괴와 같은 빌딩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팅기술 : 가솔린 처리기(Petrol Processor)를 통해, 페인트와 같은 빌딩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7/14), 싱가포르(7/28), 캐나다(8/4), 프랑스(8/11), 멕시코(8/25), 이집트(9/1), 스페인(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