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거래/입찰
어스2에서 소유한 랜드와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공식 마켓입니다. 또한, 거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Last updated
어스2에서 소유한 랜드와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공식 마켓입니다. 또한, 거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Last updated
거래할 수 있는 권리
내 건데, 왜 못 팔게 해?
'내돈내산' 하겠다는데, 왜 못 사게 하는 거야?
소유권이 있다고 거래할 수 있는 권리까지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생각밖에 우리가 소유한 많은 것들을 거래할 수 없습니다. 법과 윤리, 그리고 계약 조건 등이 개입되기 때문입니다.
거래의 3원칙
거래에는 원칙이 필요합니다. 상호 동의 하에, 공정한 방식으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떠한 폭력/억압이 없는 자발적인 동의가 우선 필요합니다. 또한, 거래대상(상품과 서비스) 정보와 거래자 신원이 투명해야, 공정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래 교환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거래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어스2에서는 아이템을 그냥 건네줄 수 없다!
아이템을 그냥 건네줄 수 없다는 쉐인(어스2 CEO)의 답변에서, 어스2의 거래 정책을 엿볼 수 있습니다. 🔗
어스2는 공식적인 마켓(Market Place)에서만 아이템을 거래를 할 수 있으며, 신원 인증마크를 받은 유저만이 거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거래 모니터링을 통해 어스2 에코심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2021. 7. 22.
쥬얼
2022. 8. 31.
홀로빌딩
2023. 8. 24.
싸이-드로이드
2023. 9. 12.
시빌리언
(예정)
EPL
(예정)
스킨
(예정)
OU
(예정)
원자재
(예정)
빌딩블록
2020년
11/1 마켓플레이스 오픈
2021년
4/21 입찰 하한 설정 기능
7/22 바자르 오픈, 쥬얼 거래 시작
12/4~12/15 마켓플레이스(프로퍼티) 서버 중단
2022년
4/1 비딩허브 출시
7/14 쥬얼 수수료 산정방식 수정
8/31 홀로빌딩 거래(버전 1.0) 시작
11/4 홀로빌딩 거래 (버전 1.1) 업데이트
2023년
8/24 싸이-드로이드 거래 시작
8/31 마켓플레이스-바자르 통합
9/12 시빌리언 거래 시작
2024년
4/9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거래
어스2에는 중개인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프로퍼티를 좋은 가격에 판매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프로퍼티 판매등록을 하거나,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프로퍼티 판매정보를 알리기도 합니다.
또한, 굉장히 많은 프로퍼티를 판매하려 한다면, 개별 프로퍼티를 하나하나 홍보하기 보다는 자신의 계정을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신의 프로필(#Profile) 페이지에서 프로퍼티 카드를 보고 구매자가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랜드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Improvement Fee)는 실제 부동산 거래에서 '양도소득세'와 유사합니다. 즉, 거래가격 기준이 아니라, 매매차익 기준으로 수수료를 매깁니다.
[BUY NOW] 또는 입찰[BID]을 통해 거래된 랜드에서는, 수수료(차익의 5%)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수익을 본 판매자가 전부부담하며, 해당 정보는 ‘Property Histor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격이 이전 매입가격보다 작을 경우(즉, 손해를 본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스2 마켓플레이스(프로퍼티) 페이지에, 판매자가 직접 판매할 프로퍼티를 등록해 놓는 곳이며, 부동산 중개매물 사이트와 유사합니다.
프로퍼티 거래에는 프로퍼티에 귀속되는 아이템/자산이 있는데, 판매시 이러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적시하고 그에 맞는 적정 판매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랜드 판매시, 함께 판매되는 아이템/자산
EDC(약속받은 에센스), EPL, 멘타르, 홀로빌딩, 싸이-드로이드(에센스 포함/미포함), 시빌리언
하지만, 프로퍼티 설명에 싸이-드로이드와 시빌리언이 있다고 하더라도, 구매자는 그 정보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싸이-드로이드에 에센스가 충전된 상태인지/아닌지도 알 수 없습니다.
프로퍼티 구입시, 마켓의 판매자 설명을 그대로 믿고 구입해서는 절대안됩니다.
[참고]
랜드 판매시, (멘타르, 싸이-드로이드 등에 끼워진) 모든 쥬얼은 자신의 인벤토리로 회수됩니다.
입찰은 최소 0.01 E$부터 가능하며, 입찰을 신청하면 자신의 크레딧(E$)이 묶이게 됩니다. 하지만, 2021년 초, 입찰사기가 생기면서, 입찰 최소가격에 제한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
입찰시, 구입 가격의 30%미만으로 입찰하지 못하도록 설정한 유저의 프로퍼티에, 굉장히 낮은 가격으로 입찰을 하면, 경고문구가 뜨고 입찰은 취소됩니다.
선착순 낙찰방식(네델란드식)
랜드 소유주가 판매하려는 희망가격을, [BUY NOW] 버튼을 클릭하여 즉시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구입버튼을 누른 유저가 프로퍼티를 선취하는 방식입니다.
최고가 낙찰방식(영국식)
구입을 원하는 유저들이 입찰가격을 제시하고, 판매자가 입찰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며, 최고가를 낙찰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BID] 버튼을 통해 입찰 참여가 가능합니다. 입찰에 참여할 경우, 해당 프로퍼티의 5가지 가격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켓거래가격 : 최신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된 랜드 단가로 산출된 가격 (E$ 18.40)
신규타일가격 : 현재 시점에서 신규 랜드단가로 산출된 가격 (E$ 12.50)
(소유자) 판매희망가격 : (선착순 방식)으로 즉시 구입할 수 있는 가격 (E$ 12.00)
(소유자) 구입가격 : 현 소유자가 구입한 가격 (E$ 4.61)
(입찰 참여자) 입찰가격 : 타 유저가 (최고가 방식)에 참여한 제시가격 (E$ 5.00)
2022-04-01. 비딩허브( Bidding Hub)가 출시하였습니다. 입찰에 참여한 현황과 자신의 프로퍼티에 입찰이 들어온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링 기능을 통해, 보다 손쉽게 입찰현황을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쥬얼
(6개월 거래가격의 중간값) × 5 %
홀로빌딩
5 %
싸이-드로이드
7.5 %
시빌리언
7.5 %
단, 홀로빌딩은 최소 수수료(E$ 0.01)가 있습니다.
최초 바자르의 쥬얼 거래 수수료의 산정방식은 호가(Asking Price)의 중간값(median)을 기준으로 구간별로 수수료율을 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쥬얼가격은 계속 하락하였고, 매물가격(중간값)은 실제 거래가격과 점점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결국, 실질적인 쥬얼 수수료는 20%에 육박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2022-07-14. 실질수수료율(%)이 너무 높아지자, 쥬얼 수수료 산정방식을 최근 6개월 거래가격(Sale price)의 중간값(median)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수수료는 대폭 하락하였습니다.
거래가격이 E$ 0.1 미만이 되면, 수수료는 반올림 규칙으로 E$ 0.00이 됩니다.
또한, 수수료는 바자르에 매물로 등록할 때 정해지기 때문에, 수수료가 없는 상태에서는 수십 수백달러의 쥬얼을 매물로 등록시켜도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원하는 장소로 특정 싸이-드로이드/시빌리언을 옮기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며, 어스2는 이동방식으로 3가지 옵션을 제시하였습니다.
Transport(운송)
Relocate(재배치)
Teleport(텔레포트)
특히, 텔레포트 옵션은 순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향후, 어스2에 물류시스템(Logistics)이 도입되기 전까지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더욱 그 사용 가치가 높은 옵션입니다.
E2V1이 오픈하고 나서, 로지스틱스(물류)기능이 업데이트되어야 비로소, Transport(운송)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운송 기능이 활성화되면, 텔레포트 기능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타인에게 자원 운송을 맡길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
또한, 바자르(Bazaar) 수수료에서도 특이한 점이 있는데, 싸이-드로이드/시빌리언에는 홀로빌딩/쥬얼과 달리, 수수료율(%)이 7.5 %라는 점입니다.
2.5 %p의 수수료율(%)의 차이가 텔레포트 이용 비용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