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드로이드
총 38대의 싸이-드로이드가 오픈되었고, 이 중 27개의 싸이-드로이드는 (자원)탐사용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1세대 싸이-드로이드는 총 500만대까지 제작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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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38대의 싸이-드로이드가 오픈되었고, 이 중 27개의 싸이-드로이드는 (자원)탐사용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1세대 싸이-드로이드는 총 500만대까지 제작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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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이드(Droid)는 스타워즈에 나오는 인간을 돕는 로봇입니다. 상표권 문제로, 2022년 12월 쉐인은 싸이-드로이드(Cydroid)라는 새로운 명칭을 만들었습니다. 🔗
2023-03-10. 어스2에 첫 싸이-드로이드가 등장하였습니다. (기본) 싸이-드로이드 총 38대가 공개되었고,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로 제조할 수 있는 27대에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쉐인은 2세대 싸이-드로이드를 언급한 적이 있는데, 1세대 싸이-드로이드와 달리 레이딩을 하지 못하는 유형이라고 말했습니다. 🔗
쥬얼을 융합(소각)하여 만드는 1세대와 달리, 2세대 싸이-드로이드는 원자재와 빌딩블록으로 제조되며, 자원 채굴/운반 등에 한정적 영역에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개발자 브이로그(5화)를 통해, 건설용 드로이드(Construction Droid)가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사용되는 영역도 단순히 에테르/자원 채굴에 그치지 않고, 건설/방어/운송 등 다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싸이-드로이드 형태도 굉장히 다양할 것입니다. 단순히 날아다니는 형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차량/로봇/선박 등의 모습도 가질 것입니다.
2022년
11/21 싸이-드로이드 소개영상 공개 🔗
2023년
3/10 첫 싸이-드로이드 생성
3/16 레이딩 업데이트
7/15~12/21 탐사용 싸이-드로이드(27대) 공개
8/10 싸이-드로이드 쥬얼 슬롯팅 기능 오픈
8/23 바자르 거래 시작
2024년
4/9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오픈
2023-08-23. 바자르에서 싸이-드로이드가 첫 거래되었습니다.
또한, 싸이-드로이드는 멘타르보다 더 많은 자원을 채굴할 수 있는 특전이 있으며, 1세대 싸이-드로이드의 경우 타인 소유의 프로퍼티를 레이딩하여 자원을 뺏어올 수도 있습니다. (단, 2세대 싸이-드로이드는 자기 소유 프로퍼티에서만 자원 채굴이 가능합니다.) 🔗
자기랜드
⭕
⭕
⭕
타인랜드
-
⭕
✖️
자원등급
D1~D6
D1~D9
D1~D9
멘타르는 2.5에센스를 가지고 24시간에 걸쳐 1대의 싸이-드로이드를 제작(Build)할 수 있습니다. 이 때, 2.5에센스는 소각각됩니다.
다만, 재배치(Relocate)하여 다른 멘타르로 보내거나, 바자르를 통해 싸이-드로이드 판매를 완료하면, 싸이-드로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2.5에센스로 만든 (기본) 싸이-드로이드 중에서 특정 싸이-드로이드와 매칭되는 쥬얼을 융합(소모)하여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싸이-드로이드를 '1세대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로 부르며, 자신의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레이딩 기능을 통해 타 유저의 프로퍼티에서 발생하는 자원까지 레이딩하여 채굴할 수 있습니다.
퓨징(fuse)
싸이-드로이드에 매칭된 프라임 쥬얼을 퓨징(fuse)하여 1세대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퓨징(거의 즉시 시행됨.)이 완료되면, 매칭된 자원을 채굴할 수 있게 됩니다.
퓨징에 사용되는 쥬얼의 티어와 품질이 높을수록 기본 채굴능력(%)이 높아지며, 쥬얼을 끼울 수 있는슬롯 개수도 많아지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자원-쥬얼 슬롯팅
퓨징을 하는 과정에서, 쥬얼의 티어와 품질에 따라 탐사용 싸이-드로이드 내부에 쥬얼 슬롯(자원채굴 전용)이 최소 1개에서 최대 12개까지 생성됩니다.
2.5에센스로 만든 (기본) 싸이-드로이드에 '다량의' 원자재와 빌딩블록을 소모하여 제조할 수 있는 싸이-드로이드입니다.
2세대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로 불리며, 자신의 프로퍼티에서 발생하는 자원만 채굴할 수 있습니다.
싸이-드로이드 희귀도(Rarity)가 Common → Legendary로 갈수록. 원자재+빌딩블록 양이 줄어듭니다.
2.5에센스로 제작(Build)된 싸이-드로이드의 기본 스탯(능력치)입니다. 쥬얼을 싸이-드로이드슬롯(slot)에 끼워 스탯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전지(Power Cell)는 Micro크기이며, 향후 다양한 크기의 전지를 만들어 싸이-드로이드 전지 소켓에 끼울 수 있습니다.
전지의 종류는 총 6가지가 소개되었으며, 기본 싸이-드로이드 전지(Power Cell)은 Micro크기입니다. 전지는 차량, 선박 등 앞으로 다양한 곳에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싸이-드로이드를 제작하면, 5개의 희귀도 중 하나로 랜덤 지정됩니다. 각 희귀도마다 발생비율(%)이 다르며, Commom → Legendary로 갈수록 비율이 급격히 하락합니다.
동일한 희귀도 내에서 싸이-드로이드는, 거의 균등하게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
5종
11종
10종
7종
5종
45 %
27 %
17 %
8 %
3 %
9.0 %/종
2.5 %/종
1.7 %/종
1.1 %/종
0.6 %/종
레전더리의 경우, 전체 발생확률이 3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레전더리는 총 5종이 있기 때문에, 특정 하나의 레전더리 싸이-드로이드의 발생확률은 0.6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희귀합니다.
또한, 희귀도에 따라 싸이-드로이드의 성능이 차이나며, Common → Legendary로 갈수록 더 큰 혜택이 주어집니다.
2세대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를 제조하는데 필요한 (원자재+빌딩블록)의 양이 줄어듭니다. 🔗
싸이-드로이드의 기본 스탯(stats)에서 속도(speed)는 20 km/h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레이딩을 보내거나 재배치를 보내면, 싸이-드로이드가 20 km/h만큼의 속도를 내지 못합니다.
테스트 결과, 위도별로 싸이-드로이드의 속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고위도 지방일수록 속도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20 km/h 속도는 적도지방 기준의 스탯(stats)이며, 극지방으로 올라가면 거의 0 km/h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멘타르를 떠난 싸이-드로이드가 레이딩 또는 재배치 도중에 전지가 0 %가 되면, 출발지(멘타르)로 다시 복귀합니다. 이 때, 복귀 속도는 매우 느리며, 1 km도 안되는 거리에 몇 시간이 소요될 정도입니다.
서울(위도 37 °N)과 남극(위도 73 °S)에서 싸이-드로이드 속도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같은 0.397 km를 이동하는데, 2배 이상의 이동시간이 차이가 났습니다.
몇 군데에서 레이딩 속도를 추가적으로 측정한 결과, 위도가 높아질수록 싸이-드로이드의 이동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싸이-드로이드를 원하는 곳으로 재배치하는 과정에서도, 같은 거리이지만 이동시간의 차이를 확인하였고, 레이딩과 결과가 동일하다는 것도 검증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좌우로 움직이는 경우(동일한 위도인 경우)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위아래로 움직이는 경우(위도가 다른 경우) 이동시간이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아래로 움직일 경우 얼마나 차이가 발생하는 지 좀 더 넓은 범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캐나다 지역이며, 경도는 동일하고 위도가 정확히 2 °씩 차이가 나는 8개의 프로퍼티에서 재배치를 시행하여 얻은 것입니다.
즉, (위도 45 °N) ↔️ (위도 59 °N) 사이를 오고 가는데 걸린 이동시간을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위도가 높아질수록(극지방으로 갈수록) 이동시간이 길어졌고, 위도가 낮아질수록(적도에 가까워질수록) 이동시간은 짧아졌습니다. 레이딩과 동일한 결과입니다.
또한, 프로퍼티간 양방향 이동시간에는 차이가 없다는 것도 확인하였는데, 이는 재배치하는 싸이-드로이드의 속도가 '출발지와 도착지의 평균속도'로 설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싸이-드로이드가 운영되는 과정에서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용어가 있습니다. 해당 용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면, 싸이-드로이드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기
Idle
대기상태
탐색중
Scanning
레이딩중
이동중
Travelling
레이딩 이동중
재배치중
Relocating
재배치 이동중
복귀중
Returning
레이딩 완료 후 복귀중
방출중
Dispensing
에테르를 멘타르로 방출
충전중
Charging
멘타르에서 재충전 중
방전
Depowered
에센스가 충전되지 않은 상태
멘타르에서 다른 멘타르로 옮기는 작업입니다. 기본 스탯(stats)으로 300 km까지 떨어진 멘타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쥬얼은 개인 인벤토리에 담겨 있어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지만, 싸이-드로이드는 특정 멘타르에 연결(Tethering)되어 있기 때문에, 쥬얼처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싸이-드로이드를 이동하려면, 재배치 기능을 활용하거나 E2V1 이후 로지스틱스(물류) 기능이 업데이트되어 운송(Transport)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재배치는, 도중에 방전되면 복귀속도(speed)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수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배치하기 전에는 항상 전지 충전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싸이-드로이드는 멘타르에 가만히 정박해 있어도 방전이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재충전을 해주며 관리해야 합니다.
재충전은 최대 10분이 소요되며, 1%당 6초가 소요됩니다.
레드에너지는 RBA(보상, 배지, 성과) 정책의 일환으로 등장한 것입니다. 레드에너지는 어스2 경쟁활동을 통해 얻는 보상이며, 여러 에너지 유형 중 첫 에너지입니다.
레드에너지 사용처 및 특전
제한된 기간동안, T1랜드를 구입할 수 있는 특전 (1타일당 3레드에너지 소요)
시빌리언 충성도 유지(시빌리언의 생계유지에 사용되는 에너지)
시빌리언 레이딩 중단(Abort)기능 사용
레이딩한 에테르를 가져온 싸이-드로이드는 멘타르에 에테르를 방출(Dispense)하는데, 방출이 완료가 되어야, 1에테르 당 1 레드에너지의 보상을 얻게 됩니다.
싸이-드로이드는 제작될 때 기본 스탯(stats)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쥬얼을 싸이-드로이드에 끼워 스탯업(Stats-Up)을 할 수 있으며, 최대 3개까지 슬롯팅됩니다.
2023-08-10. 싸이-드로이드 쥬얼 슬롯팅 기능이 오픈하면서, 쥬얼가격이 3배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속도와 에테르 (보유)공간을 늘려주는 쥬얼에 모두 Grey쥬얼이 사용되어, Grey쥬얼은 현재까지도 8개 기본 쥬얼 중에서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멘타르 슬롯팅에서 발생하는 중복으로 쥬얼을 슬롯에 끼우면 기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했지만, 싸이-드로이드 중복으로 인한 기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멘타르와 달리, 탐사용 싸이-드로이드는 모든 을 채굴(OU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크기에 따라 연결(Tethering)이 가능한 대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퍼티 한 곳에서 무한정 제작할 수는 없습니다.
T3랜드의 에서 레이딩할 수 있는 타겟 프로퍼티 크기(타일수)가 늘어납니다.
탐사용 싸이-드로이드에는 자원에 매칭되는 싸이-드로이드와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