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L, 첫 T3랜드 선정 기념
2023년 11월 17일. CARL님을 직접 카카오 오픈채팅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고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인터뷰에 도움을 주신 새벽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Last updated
2023년 11월 17일. CARL님을 직접 카카오 오픈채팅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고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인터뷰에 도움을 주신 새벽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Last updated
◆ 월령 : 우선 축하드립니다. 어스2 최초의 T3 선정 영토이라는 기념비적인 타이틀을 얻게 되셨습니다. 간단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CARL : 먼저 참여해주신 커뮤니티원들, 길드원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타일과 에센스가 묶일 수 있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셨고, 결국 어스2 DAO 시스템에서 '탈사랜드'가 최초로 T3 영토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전 세계에 탈사길드의 파워를 보여줄 수 있었고, 탈사의 메가시티인 '탈사랜드'를 알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번 일만으로 최고의 메가시티가 되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최고의 메가시티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우리 길드원과 더불어, 모든 참여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월령 : 종료 10분 전에 1,100만개의 에센스가 투표되는 장면은 정말 멋있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참여한건가요? 전부 탈사(TALSA) 길드원인가요?
◇ CARL : 얼마나 많은 유저가 참여한 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탈사랜드(에스토니아, 페르누)영에 타일을 보유하신 분들, 그리고 길드원 대부분이 이번 투표에 참여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한 것은, 마지막 결과를 뒤집은 에센스 투표 중 대부분은 탈사 길드원들의 물량입니다. 에센스 락업에 대한 '셰통수'를 대비하여, '일부'만 진행하였습니다.
※ 락업(Lock up) : 코인이 발행될 때 시장에 유통되지 못하고 막히는 것
어떻게 알 수 있었냐면, 어제(11/16) 새벽에 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존버방')에서 멤버분들의 투표 현황을 직접 전달 받았는데, 보유하고 있던 T1/T2 타일로 대부분 투표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에센스가 락업이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셔서, 에센스로는 투표를 많이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 월령 : 잠깐만요. 그럼, 이번 투표에 참여한 1,100만 에센스는 길드가 보유한 에센스의 '일부'라는 건가요? 그럼 길드가 보유한 에센스는 어느 정도인가요?
◇ CARL :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인지는 알고 있지만, 공개를 원치 않는 분도 계실 수 있고, 길드 차원에서 전략적인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공개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월령 : 왜 하필 10분 전에 일제히 에센스 투표를 진행한 건가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CARL : 길드원들 간에는 혹시 모를 트래픽이 몰릴 경우를 대비하여, 투표 마감 30분 전부터 움직이자는 합의가 있었습니다.
마지막 순간에 투표를 진행한 건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는 마지막에 투표가 몰리는 시점에도 어스2 투표시스템이 큰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두 번째는, 적극적인 커뮤니티 멤버가 누구인지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1등과 투표 격차가 많이 나는 상황에서도 길드를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분들이 누구인지 궁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탈사길드의 영향력을 어스2의 모든 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쉐인이 Stealth Mode의 고래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트윗한 것만으로도, 우리 길드의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마케팅도 확실하게 된 것 같습니다.
◆ 월령 : 적극적인 커뮤니티 멤버가 누구인지 확인해 보고 싶었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확인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까요?
◇ CARL : 제가 보유하고 있는 TALSAPASS NFT와 탈사랜드 100 타일을 상품으로 걸고 투표인증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아침 8시 30분까지도 참여도가 높지는 않았는데, 어느 정도 에스토니아가 1등이 되어가는 시점부터 참여도가 급격히 높아진 점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 월령 : 에스토니아 영토를 1등으로 만들자는 계획은 언제 세우신 건가요? 투표시스템 오픈 전부터 미리 세웠던 건지, 아니면 즉흥적으로 세우신 건지..
◇ CARL : 사실, 저희는 T3랜드 오픈에 욕심이 없었습니다. 애초에 계획이 있었다면, 셰인이 진행한 'T3 오픈지역 맞추기' 이벤트를 저희가 모두 싹쓸이 했을텐데, 셰인이 정답을 맞춘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트윗을 보니 아쉽기는 합니다.
사실, 여러 메가시티에서 투표활동이 적극적으로 진행할 줄은 몰랐습니다. 투표 상황을 지켜보던 중, 이왕이면 우리 메가시티가 1등으로 선정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을 하여 투표를 독려하게 되었습니다.
◆ 월령 : 며칠뒤 (한국시간으로) 20일 자정이 되면 T3가 오픈이 될텐데, 길드에서 T3를 많이 구입할 예정인가요?
◇ CARL : 저는 항상 그렇듯 많이 구매를 할 예정입니다. 다만, 길드원들이 많이 구매할 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 월령 : 이번 T3오픈으로, '탈사랜드' 발전 계획에 변화가 생길까요?
◇ CARL : 기존 계획은 메가시티 개발이 어느 정도 가능한 상태에서 초기 진입자들과 메가 시티를 잘 개발한 뒤, 본격적인 홍보를 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탈사랜드' T3 오픈으로 규모가 커지게 될 것 같습니다.
길드원들이 보유한 에센스, 타일, 자원과 적재적소의 EPL을 바탕으로 메가시티 부흥에 앞장설 것입니다.
현재 첫 T3 영토로 선정된 Pärnu, Estonia 지역 [바로가기 버튼]이 알려주는 곳이 탈사랜드가 아닙니다. 아래 위치를 참고해 주세요.
EPL : https://e2.me/talsaland
◆ 월령 : 탈사길드와 '탈사랜드' 메가시티는 어떤 곳인가요?
◇ CARL : 저희 탈사 길드는 어스2에 누구보다 진심인 구성원들이, 오로지 어스2를 위해 구성된 길드입니다. 또한, 탈사 길드는 한국인 커뮤니티의 시작이라고 표현 드리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초기 어스2 한국인 투자자 분이 길드를 만들었고, 그 분들이 만든 커뮤니티에서부터 현재 많은 한국 커뮤니티들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탈사랜드는 스팀펑크 컨셉으로 개발 예정인 저희 길드의 제1호 메가시티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earth2kor/4463
지난 3년간, 한국 디스코드 커뮤니티를 묵묵히 운영하고 계신 Open24hrs님을 비롯하여, 많은 길드원분들이 카카오 오픈채팅방 (존버방), 네이버 카페 (어스2 건물주 연합) 등에서 활동하며 많은 한국 유저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스2에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으며, 뜻이 맞는 분들이 있다면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3선정 발표 이후, 탈사길드 가입 문의를 해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아쉽지만 현재는 충원 계획은 없으며, E2V1이 출시되고 나서, 충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랭커가 아니더라도 길드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더불어, 커뮤니티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존버방): https://open.kakao.com/o/guZoLtQc
TALSA Discord: https://discord.gg/ac7Ar3QDwQ
NAVER Café (건물주 연합) : https://cafe.naver.com/earth2kor
◆ 월령 : 이제 인터뷰를 마무리할 시간이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궁금한 건데, CARL이라는 이름은 어떻게 가지게 되었나요?
◇ CARL : CARL이라는 이름은 제가 초등학교 3학년 때, 영어학원 원어민 선생님께서 저에게 지어주신 이름입니다. 해외여행을 가거나 외국에서 공부를 했을 때, CARL이라는 이름으로 지내왔습니다.
어스2 초반에는 여러 닉네임을 사용했는데, 탈사길드에 들어오고 나서부터는 CARL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월령 : 지금까지 너무 많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인터뷰가 길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를 들려주세요.
◇ CARL : 지금은 초창기이기에, 어스2에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람직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데 앞장 서고 계신 많은 분들과 함께,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고, 다양한 유형의 사기꾼이 없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는데 함께 기여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 커뮤니티에서 같은 한국인들 간에 분란을 일으키고, 거짓 선동하는 행위는 삼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월령 : 아! 쉐인에게도 하고 싶은 말이 있을 것 같은데요!
◇ CARL : 매번 고생이 많으십니다. 항상 뒤에서 묵묵히 당신과 어스2팀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뷰한 내용을 보시면, 얼마나 저와 우리 길드 그리고 한국 유저들이 어스2 발전에 진심인 지 아실 겁니다.
한 가지 당부드리고 싶으신 것은, 향후 한국 유저들이 보유한 어스2 자산이 많다고 불리한 업데이트를 적용시키지는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에도 한국 커뮤니티에서 행사한 표에 대해 고래가 좌지우지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었고, 고래 집단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 당신에게 물어본 유저들도 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투표를 진행하면서 많은 표를 보여드렸던 것은 한국 유저들이 지난 3년간 열심히 했던 결과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스캠 논란이 있던 상황에서도, 한국 유저들은 어스2에 거액을 투자하였고, 지금까지 꾸준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올바른 커뮤니티를 확립하기 위해 보이지 않게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간혹, 몇몇 유저가 당신에게 불평 불만을 토로을 하더라도 한국 유저들의 전반적인 의견은 아니라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한국 커뮤니티에는 대형 랭커들도 많지만, 단합이 잘되는 한국인의 특성때문인지, 소규모 유저들이 모여 큰 표를 행사하는 경우도 앞으로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집단적 움직임에 대한 우려와 견제보다는, 당신이 원하는 People’s Metaverse 정신에 맞게 열심히 활동하는 개인들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당신과 어스2팀의 발전을 묵묵히 응원하고 있는 많은 한국 유저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고, 누구보다도 당신의 건강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월령 : 오랜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CARL : 길드를 대표하여 이야기하다보니 인터뷰가 많이 길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 2023-11-17, 카카오 채팅(온라인)
작성 : 월령(Ryung)
영작 : 랄랄라코알라
배포 : 2023-11-18. https://cafe.naver.com/earth2invest/2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