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빌딩
홀로그램 건축물이며, 건축물 부피에 비례하여 비용이 발생합니다. 어스2가 자체 제작한 홀로빌딩 에디터를 통해 다양한 건축물을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원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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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 건축물이며, 건축물 부피에 비례하여 비용이 발생합니다. 어스2가 자체 제작한 홀로빌딩 에디터를 통해 다양한 건축물을 제작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원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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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빌딩 등장
어스2는 맵박스 지도를 사용하여, 지구를 격자로 나누어 랜드를 판매하는 '가상부동산' 컨셉의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초기 유저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어스2는 맵박스의 3D 빌딩 기능을 도입합니다. 이것이, 홀로빌딩(Holo-building)의 첫 시작이었습니다.
더 나아가, 어스2는 자체 홀로빌딩-에디터를 만들어, 유저들에게 창작 활동의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맵박스의 3D 빌딩은 단순한 모양의 건물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었지만, 어스2 유저들에게는 창작의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지구의 물리적 법칙(중력/풍력/관성력 등의 고체역학)이 적용되지 않아, 상상 속의 건축물들이 많은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창작되었습니다.
단순히 건축물뿐만 아니라, 글자를 새기기도 하였고, 사람/동식물/차량의 모습을 만들었고, 심지어 파도치는 모습까지 만드는 활동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하였습니다.
쉐인은 자신의 유튜브에 유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공개하였고, 간단한 색상/텍스쳐를 입혀 더 멋진 모습으로 홀로빌딩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바자르에 오픈되면서 여러 창작물들이 실제로 많이 거래되었고, 홀로빌더(Holo-builder) 그룹이 생겨나 더욱 발전된 모습의 홀로빌딩이 제작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홀로빌딩 스케일 문제
지금까지 다양한 버그가 있었지만, 대부분 수정되거나 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위도가 달라지면 홀로빌딩이 면적이 달라져 모양이 왜곡되는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으며, 이는 어스2의 고질적인 '지도 왜곡' 문제에서 비롯됩니다.
동일한 1타일 면적에 높이 10 m인 홀로빌딩을 지었습니다.
위도별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래프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나옵니다.
고위도로 갈수록 면적은 작아지고, 가봉(위도 3˚S)과 남극(위도 73˚S)의 1타일면적을 비교해 보면, 약 12배가 차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길이 비율로는 약 3.4배 차이가 납니다.)
그로 인해, 높이값이 10 m로 수치상으로는 동일하지만, 실제 보이는 형태가 길쭉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2021년
7/26 홀로빌딩 에디터 오픈
9/23 홀로빌딩 에디터 설명서 공개
9/27 가격산식 조정(부피/100 → 부피/1,000)
9/28 꼭지점수 상향(타일×10 → 타일×20)
2022년
8/31 홀로빌딩 바자르(버전1.0) 오픈
9/1 블루프린트 재판매 문제 발생 🔗
11/4~11/12 홀로빌딩 바자르 일시 중지
11/13 홀로빌딩 바자르(버전1.1) 업데이트
2023년
3/17 홀로빌딩 리더보드 오픈
6/18 홀로빌딩 저장소(에코심 역할 소개) 🔗
7/5~8/23 물/모래/나무 자원소급 이벤트(홀로빌딩 최대 1,000 ㎥)
Polygon
Vortex
Volume
폴리곤(Polygon)은 어떤 모형의 골격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폴리곤 개수가 많아질수록,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여 그래픽 처리시간(랜더링 시간)이 길어지고, 성능 저하와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홀로빌딩 꼭지점(Vortex)은 폴리곤(다각형)의 꼭지점 개수를 말합니다. 꼭지점수는 7,500개가 상한이며, 1타일당 20개씩 꼭지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꼭지점수를 제한하는 이유는, 부피의 개수를 제한하는 것이며, 적정 랜더링 시간에 맞춰 제한량을 결정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E$ 1.00 = 990 ~ 999 ㎥
홀로빌딩 건설비용은 홀로빌딩 부피(㎥)를 1,000으로 나누고 소수점 3째자리 올림하여 산출됩니다. 올림이 되기 때문에, 990 ~ 999 ㎥ 부피는 동일하게 E$ 1.00입니다.
자원 소급 약속 🔗
홀로빌딩이 처음 오픈하고 홀로빌딩 에디터 설명자료에 "랜드 당 1,000 ㎥까지 자원을 저장되며, 홀로빌딩이 도입되는 시점부터 적용"된다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홀로빌딩 에디터 설명자료에서 문구가 사라졌고, 이후 유저들의 추궁이 계속되었습니다. 2023-06-18 어스2 뉴스를 통해, 자원 소급이 된다고 다시 확인해 주었습니다.
자원 소급 이벤트 (7/5~8/23)
전략시뮬레이션(스타크래프트 등) 게임을 보면 시작부터 조금의 자원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0부터 시작하면 너무 오래걸리고 지루해지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어스2에서 고안한 초기 에코심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으로 생각됩니다.
'OU, 원자재, 빌딩블록'의 저장공간
자원을 채굴하고 최종 원자재와 빌딩블록을 만들기 위해서 여러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프로세스 단계마다 생산물을 임시 보관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필요한데, 홀로빌딩이 그 역할 맡게 됩니다.
향후, 물류(Logistics)가 오픈하고 본격적인 빌딩블록 무역이 시작되면, 무역허브가 각 메가시티와 대도시마다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산항에 가보신 경험이 있으실 지 모르겠지만, 컨테이너가 엄청나게 쌓여 있습니다. 바다에도 컨테이너 선박들이 줄지어 정박해서 선적과 하역을 기다리는 모습도 보입니다.
향후, 지역 내에서도 물류가 있겠지만, 글로벌 물류가 시작될 것이고, 여기에 엄청난 저장공간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앞으로 홀로빌딩은 그 가치를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07-26. 홀로빌딩 에디터가 오픈하였습니다. 기능은 매우 단순하였고, 경사진 건축물을 만들기 어려운 플랫폼이었습니다.
또한, 홀로빌딩 에디터는 프로퍼티가 없어도 멘타르가 설치되지 않아도, 무료로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홀로빌딩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보통 3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계획
홀로빌딩 건축의 목적에 맞는 홀로빌딩을 구상하고, 예산을 마련하고, 랜드를 매입하는 과정입니다. 계획단계에서 고민해 볼 사항은 3가지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자신이 홀로빌딩 설계를 직접하지 않는다면, 바자르에서 적정한 홀로빌딩 매물을 찾아꼭지점수를 확인합니다.
자원 저장에 필요한 홀로빌딩을 짓는다면, 우선 자원 소급을 위해 어스2가 제시한 1,000 ㎥ 부피로 짓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절벽이나 경사가 심한 곳은 향후 건설비용이 추가될 수도 있거나 아예 짓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평지나 경사각이 낮은 곳이 좋습니다.
설계 (블루프린트 활용)
블루프린트 시스템을 통해, 홀로빌딩을 건설하기 전에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랜드가 아니어도 자유롭게 설계를 해볼 수 있습니다.
랜드를 미리 구입하지 않고, 블루프린트에서 홀로빌딩을 지어보고 필요한 만큼 랜드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건축
구입한 프로퍼티에 설치할 블루프린트를 불러와서 배치하고 결제하면 끝나는 과정입니다. 결제 시, 크레딧(E$) 잔액이 충분해야 합니다.
또한, 블루프린트를 이동 배치만 가능하며, 전체를 동시에 회전시키는 기능은 없습니다.
단, 홀로빌딩(건축물)을 바자르에서 구입한 경우, Ctrl키를 통해 회전시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기호입니다. 회색/노란색/파란색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2개의 글자는 블루프린트 이름의 앞 단어 2개의 이니셜을 딴 것입니다
예를 들어, Blue House라는 블루프린트 이름은 BH로 표기됩니다. WH(White House), Et(Eiffel tower in France), e2(earth 2)로 표기됩니다.
회색 : 자신이 만든 블루프린트입니다.
노란색 : 바자르를 통해 구입한 홀로빌딩입니다. 에디션이 붙은 홀로빌딩은 'Ltd. Ed.'가 붙습니다.
청색 : 바자르를 통해 구입한 블루프린트입니다.
원하는 곳에 무료로 자유롭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만들고 싶은 곳이 있다면, 지역을 검색하여 그 곳에 가상으로 지어볼 수 있습니다.
저장/복제/불러오기 가능이 있습니다.
홀로빌딩을 자유롭게 만들고, 저장하고, 무료로 수정/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러오기 기능을 통해, 여러 블루프린트를 혼합하여 손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구입하거나 자체 제작한 블루프린트/홀로빌딩을 불러와 배치할 수 있습니다.
건축 시스템에는 저장 기능이 없기 때문에, 홀로빌딩에 하자가 있거나 불만족스럽다면, 블루프린트 시스템으로 돌아가 수정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축시 유의사항
프로퍼티에 지정된 꼭지점수를 넘기면 건축할 수 없습니다.
크레딧(E$) 잔액이 부족하면, 건축할 수 없습니다. (Issue사항은 아닙니다.)
설치 제한구역(붉은색 테두리)에 홀로빌딩이 걸치거나 경계를 벗어나면 설치할 수 없습니다.
폴리곤끼리 겹치거나 맞대지 않고 붕 떠 있으면, 설치할 수 없습니다.
빌딩 이름은 영문 대/소문자, 숫자, (띄어쓰기), (대쉬)만 가능합니다.
전체 부피(Total Volume) : 기존/신규 부피의 총 합계입니다.
신규 부피(New Volume) : 신규로 설치된 부피값입니다.
가용 공간(My Available Space) : 홀로빌딩 가상지갑에 저장되어 있는 부피값입니다.
구매 부피(Volume to Perchase) : 신규 부피에서 가용 공간을 뺀 값입니다.
신규 가용 공간(New Space Amount) : 기존 홀로빌딩을 삭제하면 발생하는 부피값입니다.
최종 건설 비용(Fanal Construction Cost) : 구매 부피를 1,000으로 나누고 소수점 3째자리에서 올림하여 구합니다.
홀로빌딩 가상지갑은 특정 프로퍼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프로퍼티에 적용됩니다.
홀로빌딩 가상지갑 속 가용 공간(My Available Space)을 가지고 있으면, 어느 프로퍼티에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 예시를 통해, 홀로빌딩을 구매하고, 삭제하고, 재설치하는 과정에서 가상지갑의 여러 수치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홀로빌딩(995.58㎥)을 설치하면, 건설비용(E$ 1)이 발생합니다.
빌딩(497.79㎥) 하나를 삭제하면, 90%의 부피가 '홀로빌딩 가상지갑'에 저장됩니다.
빌딩(497.79㎥) 하나를 삭제하면, New Space Amount가 497.79 ㎥가 되고, 이 값의 90 %인 448.01 ㎥가 홀로빌딩-가상지갑에 저장됩니다.
홀로빌딩-가상지갑을 확인하면, My Available Space에 448.01 ㎥이 표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홀로빌딩을 건설하고 나서 일부/전체 삭제하면, 삭제한 부피의 10%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삭제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블루프린트에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추가 설치(207.42㎥)를 합니다.
빌딩(207.42 ㎥) 하나를 설치하면, 홀로빌딩-가산지갑에는 사용하지 않은 240.59 ㎥가 그대로남게 됩니다.
4. 홀로빌딩 위치 변경(회전 포함), 이름 변경은 무료입니다.
블루프린트를 여러번 이동/회전하여 배치하여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완성된 블루프린트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22-08-31, 홀로빌딩/블루프린트를 바자르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만든 홀로빌딩/블루프린트를 구입한 유저가 재판매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똑같은 매물을 더 싼 가격에 올리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동일한 매물이 더 싼 가격에 올라오니, 잘 모르는 유저들은 값싼 매물을 구입하게 되었고, 원 창작자에게는 수입이 돌아가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많은 홀로빌딩 제작자들이 반발을 했고, 이후 버전을 업그레이드(V1.1)한 방식으로 다시 오픈하였습니다.
블루프린트/홀로빌딩을 처음 등록한 유저는 '디자이너'로 인정(accredited as Designer)되며, '디자이너'는 재판매되는 블루프린트/홀로빌딩에 대한 로열티 수익금을 받습니다.
로열티 수익금은 판매금액(수수료 제외) 전체입니다. 따라서, 재판매한 유저는 한 푼도 받지 못합니다.
블루프린트 판매 조건(4가지)
전체 타일 사이즈 : 750타일 이하
꼭지점수 : 50개 이상
홀로빌딩 높이 범위 : 4 m 이상, 1,000 m 이하
기하학적 타당성
한 번 바자르에 등록한 블루프린트는 다시 등록할 수 없습니다.
바자르에서 구입한 블루프린트는 그대로 재판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재판매가 이뤄지면, 블루프린트를 처음 등록한 유저(디자이너)에게 홀로빌딩 거래가 제공됩니다. 재판매한 유저는 아무런 수익을 얻지 못합니다.
바자르에서 구입한 블루프린트를 '일부' 수정하여 새로운 이름으로 재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단순 재판매와 달리 디자이너로 인정받게 되며, 참조했던 디자이너도 함꼐 등재됩니다. 하지만, 판매수익금을 분배되지 않고, '일부'수정하여 디자이너가 된 유저가 모두 수익금을 가져갑니다.
구입한 블루프린트를 불러와서, Polygon Tool(1)을 사각형 이상의 다각형 1개만 추가하면, '일부' 수정한 것으로 인정받아 재판매가 가능해집니다.
자신이 만든 홀로빌딩을 바자르에 판매 등록할 수 있고, 등록을 마치면 에디션을 받을 수 있는 디자이너로 인정(accredited as Designer)받습니다.
한 번 바자르에 등록한 홀로빌딩이더라도 재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등록했을 경우, 재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리미티드 에디션'을 지정하여, 판매개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리미티드 에디션은 1 ~ 1000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바자르에서 구입한 홀로빌딩은 그대로 재판매가 가능합니다.
리미티드 에디션이 있든 없든, 전부 재판매가 가능합니다. 재판매가 이뤄지면, 홀로빌딩을 소유한 유저가 수익을 가져갑니다.
자신의 프로필(Profile) 페이지에서 홀로빌딩 디자인 갤러리가 자동 생성됩니다. 갤러리에는 판매 등록한 블루프린트 또는 홀로빌딩의 '블루프린트'만 게시됩니다.
자신이 만든 모든 블루프린트가 게시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판매등록한 블루프린트/홀로빌딩의 URL이 자동 생성됩니다.
커뮤니티에 자신의 홀로빌딩 작품들을 소개하고, URL을 통해 바로가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판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산업화된 홀로빌딩의 미래를 생각해보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요?
제작 키트를 만드는 유저, 제작 키트를 이용해 건축물 모듈을 제작하는 유저, 모듈을 배치하여 전체 건축물을 완성하는 유저로 분업화/전문화된 모습 말입니다.
고위도로 갈수록 길쭉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는 적도지방을 기준으로 19.08 m × 19.08 m이며, 고위도로 갈수록 줄어듭니다.
물/모래/나무 자원을 50 % 더 소급해서 주겠다는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물/모래/나무는 건설과 에 가장 많이 필요한 자원입니다.
월령의 생각